무안m 초의선사 탄생지 조선차역사박물관
조선차역사박물관
정치 제도 • 조선 커피숍 다방은 고려시대에 차와 술, 야채, 과일, 약 등과 관련된 일을 주관하기 위해 설치한 간사이이다. 설립 경위는 불분명하지만 고려 전기에서 있었다. 주요 임무로 조정 다방을 실시해 꽃, 과일, 술, 약, 야채 등도 관리했다. 조선은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계승했다. 다방은 찻잔 봉행, 외국 사신 찻잔, 차 출납, 창고 관리 등 업무를 담당했다. 세종 때인 사준원으로 승격해 사라질 때까지 55년간 다방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 조선의 용서 차모는 조선시대의 관저에서 다 끓는 일을 하는 여종을 말한다. 혜민국, 봉상시, 장흥고와 같은 중앙관청 뿐만 아니라 지방관청에도 몇 명의 다모를 두고 차 사용법이나 기타 일을 담당하게 했다. 게다가 현대의 집에도 차모를 두고 마을에서는 차를 잘 다루는 차모가 차야를 경영하기도 했다. 영조의 때인 1746년에는 포도청에 다모를 두고 도적이나 범죄자를 잡는 것을 맡겨 의금부 다모는 4대부의 가내정에 들어가, 욕심, 수색을 하거나, 여성이 관련한 범죄를 취급하는 형사의 역할까지 했다. 1894년 갑오경기장에서 궁에서 해방된 궁녀들이 홍제원에 다방을 짓고 서북지방 손님을 상대로 차를 팔았다. 홍재원 커피숍 첫 영업용 다방으로 선정되어 차마시는 풍습을 항구 사이에 널리 퍼뜨렸다. • 조선의 다색과 샌다 다모가 하급관청 관리자인 차의 시중을 들은 반면 갈색은 삼정순과 육판서 등 고급관리자의 차 시중을 들었다. 종 2품이라는 높은 직위에 속하는 밧차는 왕, 왕비, 왕대비 등 왕족이 차를 마실 때 시중을 들었다. • 조선의 재래옥시 아침(차시)란 조선시대의 사헌부 관원이 매일 하루에 한 번씩 재청(차시廳)에 모여 차를 마시면서 중요한 공사를 논의하고 있던 것을 말한다. 밤에 다시 밤차 때라고 말했다. 차를 마시면서 손사의 심리를 겸했지만, 아니었다. 간사로 비참하고 더럽고 탐욕스러운 신가가 있으면 여러 감찰이 야다시를 그 집 근처에서 열었다. 그의 죄를 흰 판에 쓰고 열거한 뒷문 위에 걸고, 가시나무로 문을 봉한 후 서명을 해 갔다. 종신만큼 관리가 되지 않도록 폐고해 버린 것이다. 그러나 조선 중기 이후 그 풍속은 사라졌고, 야다시라는 말은 잠시 남는다는 의미의 속어로 변질했다. 다시 복색은 조선 초기만으로도 못생긴 옷, 떨어진 안장, 짧은 프라이빗, 헤어진 띠 등이었지만, 중기 이후는 화려하게 바뀌었다.
.차문화 조선시대의 애정과 다실 차를 마신 공간으로 차정과 다실이 있었다. 정자인 다정은 주로 경치가 빠진 곳에 세워졌고, 실내 공간의 다실은 궁전 안이나 귀족들의 집 안에 마련했다. 정자는 왕실이나 관청에서 건립하거나 권력과 재력이 있는 4대부가 풍류를 즐기기 위해 세웠다. 조선 최초의 왕족이 정자를 만들어 풍류를 즐기자 4대부가 지난번 투어 이후를 이어갔다. 갑작스런 정자건설이 왕명으로 금지하는 것 일어나기도 했지만 정자는 조선시대에 가장 많이 들어갔다. 정자가 없는 4대 남편의 집이 없을 만큼 일반화됐다. 조선시대의 다실은 왕궁의 다실과 유생의 다실, 사원의 다실로 나눌 수 있다. 왕궁 다시로에는 사신을 맞아 예의와 연회를 한 근정전, 사정전, 경회루, 태평관, 모화관 등이 있어 선원전, 진전본궁 등에서 다례를 했다. 다정에는 창덕궁 후원인 청의정, 부영정, 서여정과 궁중안정자인 아령정, 태국정, 관람정, 카하라 정 등이 있다. 유생 다실에는 광풍각, 활라정, 세심정 등과 정희령의 청등고옥, 김정희 때 경합, 정약영의 다산초당 등의 서재가 있다. 사원의 다실에는 낙산사 의상대, 해인사 호랑이 대, 백련사 만경루, 대흥사 침계루, 대흥사 무량수각 등이 있다. 선실에는 김시습의 풀암 다실, 니시야마 대사 상무주암, 처음 선사 일지암, 범해 선사 다반향 초지실, 에장 선사 북암, 세심암 등이 있다. • 조선시대의 다례 공식 예의와 비공식 예의가 있었다. 공식의 다례는 중국 사신에 주는 연조정사의가 가장 대표적이었다. 이 의식은 매우 상세하게 기록되어 하지만 조선시대를 통해 거의 변함없이 이뤄졌다. <국조오례의>에는 부족하지만 사신에 베는 비공식적인 다례도 여러가지 있었다. 한양에 도착한 사신이 말에서 내렸을 때 베는 하마연과 마지막으로 떠날 때의 산마연이 있었다. 한강을 유람할 때 위로련을 베풀 때 성균관에 이르렀을 때 등 일상적으로 하는 다례도 있었다. 이런 다례는 <국조오례의>)에 기록하지 않고 <조선왕조실록>에만 간단히 소개했다.
• 다식 제사에 쓰인 한국의 대표적인 과자다. 쌀, 콩 등의 구이 가루와 승검 풀, 밤 (황율), 흑참깨(흑임신 중인 사람), 소나무 열가루 등을 꿀이나 초천(水飴) 등으로 반죽하여 다식판에 박은 유밀과의 하나. 조선영조시의 이익은 <성호사설> “다식은 송국의 대소용단과 봉단에서 유래했다”고 했다. 다식은 용단이나 봉단과 형태가 비슷할 뿐만 아니라 만드는 방법도 비슷하다. 그러나 용봉단차와 같은 종류의 단차로 고려왕실에는 어용차인 뇌원차가 있어 이와는 별도로 다식이 있었다. 다식은 조선 건국 초기부터 사용되었지만, 관습이 그대로 이어졌다. 조선시대의 다식은 의식용, 연회용, 예물 등 3가지 용도로 사용되었다.
건설차 남국의 봄바람이 가볍게 불릴 때 차 숲의 잎 아래 뾰족한 뿌리를 닫았다. 밝은 눈을 감추면 신비가 극에 도달했습니다. 맛과 품격은 육우의 다경에 실려 자주차 잎은 창 중에서 선별된 것 봉병과 용단의 형태를 보고 푸른 옥에 넣고 강한 불로 끓인다면 게 같은 물방울이 생깁니다. 이윽고 송풍성 우리는 산사의 평화로운 밤에 손님과 함께 둘러싸여 우유차를 마시면 두 눈이 밝아집니다. 당점에서 조금 마시면 마을 사람입니까? 어떻게 깨어났는지 [눈물 차] 김사습
임진왜란 중 조선을 돕기 위해 명군을 이끌어 온 양 장군이 남원에서 작설차를 마셨다. 조상을 만난 곳에서, "차가 있는데 왜 채취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남원에서 생산된 차로 품질이 아주 좋은데 왜 마시지 않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조상은 “우리 나라에서는 차를 마시는 풍습이 없습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는 차를 채취하여 요동에 팔고 1 년 만에 전마 10,000명 이상의 브러쉬를 사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 조상은 “이것은 육안의 종류가 아니라 "라고 답했습니다. “귀국 배신자가 차를 마시면 마음이 열리고, 기운이 솟아 나와 여러 가지가 잘 될 것입니다. " 라고 말해 조상에 차를 두 개 선물했다
미야나카의 차 생활은 생활차와 의식차로 나눌 수 있다. 생활차란 왕실의 모든 왕족과 관원이 평소 마시는 차를 말한다. 의식차는 궁중에서 하는 모든 의식을 타는 차이다. 생활차 궁중의 임금을 비롯한 왕족 등 궁전에서 평소 마시는 차를 말한다. 왕족의 차시중을 꼽는 사람을 밧차, 고급관리나 하급관리의 차시중을 꼽는 사람을 각각 갈색과 차모라고 불렀다. 사헌부에서는 감찰이 하루에 한 번 낮에 모여 차를 마시면서 감찰을 하는 다시(차시)를 열었다. 밤에 열리는 다시는 밤차 때라고 불렸다. 의식차 미야나카에서 하는 모든 의식에 태운 차다. 고려시대에는 길례, 흥례, 빈례, 가례가 있어 조선시대에는 여기에 군사의 예(군례)를 더해 오례로 했다. 미야나카 다례의 기본 의식은 성종 때 완성된 <국조오례의 에 따랐다. 지탱해온 국가의식 속에서 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사신이 오갈 때의 「사신 다례」, 선왕의 혼전이나 산릉에서 낮에 실시하는 「주 다례」, 따로 다리를 보내는 「별다례」등이 있었다. 조선 초기에는 주로 사신을 맞이하거나 국가 중요 행사 때 예의를 했지만, 상왕의 장수를 비우기까지 점점 횟수가 늘었다. 조선 중기 이후에는 충효사상이 강조되어 산릉과 선원전, 효원전, 진전, 혼궁 등 선왕의 위패를 모시는 곳에서 다례를 하는 일이 많아졌다.
선비의 차 생활은 생활차와 의식차로 나눌 수 있다. 생활차는, 선비가 식사 후나 여가에 마시거나, 손님을 환대하기 위해 연결되는 차이이며, 의식차는, 다례 등 가정에서 행해지는 모든 의식을 타는 차이다. 생활차 원유 차의 생활은 남녀가 달랐다. 남자들은 경치 좋은 정자로 차를 마시면서 시를 만들어 풍류 놀이를 즐긴 반면, 여성들은 집안에서 다담을 즐겼다. 유생들은 차를 마시면서 많은 시를 세웠지만, 이로 인해 시가 문화와 함께 정자 문화가 발달했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한국 정자 문화는 완전히 시가 문화와 차 문화의 발달에 기인한 것이다. 의식차 의식차는 관혼상제와 같은 사례를 보낼 때 올리는 차를 말한다. 케이스란 관례, 혼례, 제례, 상례 등의 의식이다. 중국 송국 때, 주희가 가정에서 지켜야 할 예의를 기록했다(문공가례(주가례례)부터 시작해 김장생의 <가례집람, 지금의 <사례편람)을 거쳐 발전했다. 한국은 임진왜란 이후 충효사상을 장려하면서 다리가 급격히 발전했다. 충신, 열사, 열녀, 효자, 효녀 등을 시상하고, 사당, 효자각, 정룡문을 세워 제사를 드릴 때 차를 달여 올렸다.
사원의 차 생활은 생활차와 의식차로 나뉜다. 생활차란 승려들이 평소 마시는 차이로 의식차란 다례, 헌울, 지는 등 사원의 모든 의식에 올리는 차이다. 생활차 승려들이 참배를 마치고 쉬거나 손님을 접대할 때 대중공사를 하거나 공양을 마친 뒤 차를 마신다. 이것을 차담이라고 한다. 담백하고 격조 있는 차담은 선비들도 갈망했던 문화다. 차는 잠을 쫓고, 정신을 없애고, 소화를 돕고 참배선에 매우 유익한 음료다. 선수들은 참가를 하고 졸음이 오면 차를 마신다. 거기서, 선방에서는 다각과 시자의 소임을 정해, 사원의 차 생활을 전담시킨다. 선수들은 차를 통해 선의 경지를 체득하는 방법을 깨닫는다. 차를 선과 같은 경지에서 보는 것이다. 명선, 정좌처다 반향초, 묘용시 수류는 모두 선과 차가 하나라는 산다이루요의 경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의식차 사원의 의식차는 모든 불교의 의식을 타는 차로, 사원의 예의라고도 불린다. 사원의 다례의 종류로는 아침석례불, 조사영수 다작법, 각종기도, 다비식 등이 있다. 모든 의식에 향기, 등, 꽃, 과일, 홍차, 쌀 등 6가지 공양물을 올리기 위해 육법공양이라고 한다. 차는 빠뜨릴 수 없는 공양물이므로, 부전에는 항상 차기 가 제공된다. 차를 올리면서 시전하는 게가 있지만, 게는 게성을 말한다.
서민의 차생활은 생활차와 약용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생활차는 식사 후나 여가에 마시거나, 손님을 환대하기 위해 달인 차이이며, 약용차는 가정에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달여 마시는 차이다. 생활차 차가 생산되는 지역 주민들은 생활 속에서 차를 마실 수 있었다. 그러나 조선 시대초반에는 차쨩제도가 있어 차를 생산하면 거의 진상해야 했다 따라서 거의 철분의 오래된 차잎을 약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차를 구하기 어려운 다른 지역에서는 진저티와 같은 대용차를 찾게 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 호랑이 이후 생산이 급격히 줄어 차를 마시는 풍속도 쇠퇴하면서 생산지 근처의 주민이 차를 만들어 팔리게 되었다. 1894년 카이 개혁으로 반상제도가 폐지된 이래 일반 서민에게도 다량이 퍼지기 시작했다. 약용차 서민의 차생활은 약으로 마시는 약용차가 중심이었다. 심각하고 나머지 오래된 찻잎으로 떡차를 만들어 주창해 두고 두통이나 학살이 있으면 약으로 사용했다.
'최고여행지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 룸서비스 영어 - 베트남 다낭 풀 빌라 그랜드 브리오 오션 리조트 호텔 조식 포함 (0) | 2025.05.09 |
---|---|
스시 오마카세 - 이요 이요시 4 호점 오마카세 디너 기념일 데이트 음식 추천 feat. 내 돈 (0) | 2025.05.08 |
울산 캠핑트렁크 - 울산 캠프 용품 캠프 트렁크도 다시 갔 (0) | 2025.05.08 |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웨딩 - 여의도 프라이빗 다이닝 조식 포함 미팅 페어몬트 호텔 갤러리 7 조식 추천 (0) | 2025.05.07 |
무릉계곡 날짜도장 - 물룽 계곡(동해), 삼화 (0) | 2025.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