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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여행지소개

무릉계곡 날짜도장 - 물룽 계곡(동해), 삼화

by tripbusman 2025.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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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릉계곡 날짜도장

 

 

천은사에서 당산을 거쳐 모모야마성을 지나면 능릉계곡에 얼음을 내리게 된다. 두타산성은 삼국시대 진흥왕(550)에 의해 지어졌으며, 방어와 통치의 거점으로 식량저장고로도 기능했다. 두타산의 중허는 파사왕(102)이 세웠다는 석성이 유적으로 남아 있다. 이 석성은 길이 5척 높이 5척으로 문간 치는 조선태종갑호(1414).

 

바위 곳곳을 조사한다 이 지점이 포인터로 백곰의 뒷모습을 닮았다.

 

안내판

 

내려 돌았던 산길.

 

이 지점의 안내판과...

 

두타 산성 가이드.

 

확고한 다리(옥류동 다리)를 만나면 무룬 계곡.

 

다리 아래에 수선한 계곡의 암반과…

 

안내판이 보인다.

 

이정표와 ...

 

옛 길의 이정표.

 

계곡을 따라 내려 왼쪽에 학이 둥지를 뚫고 살았다는 학원 옆이 보이지만 물줄기가 시원하지 않아...

 

안내판

 

오늘 우리 C팀이 오른 관음암에 오르는 「하늘의 문도」의 입구를 만난다. 이 지점은 산와지에서 약 400m 상류에 위치.

 

천문로 입구 마일스톤과 ...

 

관음암의 척도.

 

안내판.

 

산와지 천왕문을 들어간다. 천왕문 현판 아래에는 타월 법계 수륙 무차 보도장으로 쓰여 있으며, 안에 보물의 삼층석탑과 철화가 모셔져 있는 붉은 광전이 보인다. 산와지의 건립에 대해서는 3개의 설이 공존하고 있다. 우선 삼화사사호에 근거한 신라선덕여왕 12년(643년)에 자장률사에 의한 창건과 둘째, 강원도지에 근거한 통일신라흥덕왕 4년(829년) 창건. 셋째, 신증동국 여지 승람(신강동국 與地勝覽)에 근거한 범일국사 창설이다. 호국 사원의 성격을 띠고 창건되어 교종 사원에서 후나무네 사원으로 전환되어 범일국사에 의해 사굴 산문에 편입되었다. 이전에는 삼화동산 중턱 채석장에 삼화사도량이 있었다. 거대한 시멘트 공장이 들어오자 채광권 속에 속하게 된 산와지가 1977년부터 지금의 자리인 개국사로 옮겨져 왔다.

 

사천왕 탄화는 복원 불사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범종각과 공수실을 보고...

 

외광전이 보이는 삼층석탑 앞에 서 있었다.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렸다. 비교적 높게 보이는 기단은 각 층 모두 사면의 모서리와 중앙에 기둥 모양의 조각을 놓았다. 기단의 최상위 돌에는 다른 탑신 괴석을 두고 탑신을 지지하도록 했다. 여러 곳에 균열이 있어 부분적으로 많이 훼손되어 몇번이나 해체 복원되고 있었는지 어딘가 밸런스미가 없었습니다. 기단의 구성이나 별도의 석재로 탑신괴인 점 등으로 뻗어 9세기 후반에 조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안내판

 

육화 기숙사는 대중이 함께 사용하는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그 중에서는 전통적으로 지켜야 하는 육화경법이라는 규범과 질서가 있다고 한다. 1. 신화공주 타인의 희생을 전제로 자신만을 잘 살리려고 하지 마십시오. 2. 口和無諍 모든 싸움은 입에서 시작되므로 서로 말을 조심하라 3. 요시와 동사 자기 주장만을 내걸고 타인의 주장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4. 계화동수 만인은 평동이므로 모든 계율을 잘 지키십시오. 5. 견화동해 옳은 것을 그리면 옳은 것을 옳다고 왜곡해서는 안 된다 6. 이화동균(利和同均) 모든 이익은 공동체 멤버로 균등하게 나누어라

 

육화료(六和寮)

 

범정각

 

박쥐 지붕의 두 건물

 

극악전.

 

외광전에는 보물로 지정된 철화가 모셔져 있다.

 

붉은색 빛 필름 액체.

 

보물 제1292호의 「산와지 철조 노사나 불좌상」 적광전에 모셔져 있는 이 불상은 시멘트로 만든 받침대 위에 머리에서 가슴과 배, 등판을 시멘트로 붙여 안치한 것을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한 철불좌상이다. 머리에는 작은 솔라 모양의 머리카락을 붙여 놓은 것 같고, 얼굴에는 비교적 고기가 올라 통일신라 시대의 바람이 엿볼 수 있다. 가늘고 길게 뜬 눈, 교묘한 코, 두꺼운 입술은 전체적으로 단정한 모습이다. 양 어깨를 감싸고 있는 옷은 주름이 도식적이고, 복부까지 속아 허리띠와 드리툰 매듭이 보인다. 손은 오른손을 들어 올려 손바닥을 밖으로 향하고, 왼손은 아래로 내려 손바닥을 밖으로 향하도록 복원했다. 복원 과정 가운데 오른쪽 등판면에서 약 10행 161자의 문장을 발견했지만, 내용에 노사각화라는 명칭이 두 번 나와 이 불상의 이름을 알리고 있다. 여말선 첫 작품으로 추정되면...

 

안내판

 

약사전을 내리니까…

 

천왕문을 내려다보면 앞의 산장의 건강한 산세가 눈에 들어온다.

 

천왕문을 나오면 계곡 측에 유구한 세월을 견뎌온 오래된 느티나무가 있다.

 

400년이 훨씬 넘었다.

 

천왕문을 빠져나와 능릉반석 다리를 건너기 전에 도카이 거장 이승휴 유적비와 산와지 사적비가 있다.

 

다리 위를 내려다 보는 상류 쪽 풍경.

 

아래는 그 유명한 물룬방석이다. 어린이 놀이터와 수영장을 방불케 한다.

 

약사 삼화를 실어 용이 두타산을 오른 길 용이 오르는 길이라고 한다.

 

두타상삼화사 한 주문을 빠져나와 되돌아 본다.

 

그런 다음 물방방석에 들어간다. 양사언이 새겨졌다고 하는 각자를 찾아내기 위해서(때문에), 그 넓은 바위에는 전명의 돌을 새겨, 그 허한 존재감을 나타내려고 했다.

 

토미 백, 찰방 등 조선 시대의 관직이 나와 ...

 

무릉계곡에 숨은 도둑을 잡기 위해 토포사도 온 것 같다.

 

그게 무슨 직원의 단결을 과시하고 ...

 

신선이 노닐했다는 동해 무룬 계곡(뮌드원)이라 불리는 동해 무룬 계곡은 두타산과 기요타마산을 배경으로 수많은 기암괴석과 절경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마치 현존하는 선경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고려시대 중, 거대한 이승휴가 천은사의 전신인 용안당에 머물며 제왕운기를 저술하고 조선 조상 때 삼릉 부사로 재직하던 김효원이 제명했다고 한다. 기암괴석이 시끄럽게 절경을 이루고 많은 전설과 역사를 소중히 여긴 역사적인 명승지로 1977년 국민관광지 제1호로 지정되었다. 조선전기 4대명 필가 중 한 명인 단래 양사언의 석각과 삼척 부사와 토포사의 이름이 각각 10명 이상 새겨져 있다.

 

최준희의 초서 관동기관(關東奇觀) *관동이란 관동(大関嶺が関)의 강릉지역 강원도를 말하므로 강원도의 기묘한 볼거리가 된다.

 

화가 기분 황(沈之潢 )이 쓴 현판. 이 정자는, 광무 7년(1903) 율림 제생들이 향교 명륜당에 모여 금란계를 만들고, 한일 합방 국치에 울가루를 진정시키면서 정각을 세우려고 했지만, 일본 관헌의 방해로 의미를 이룰 수 없었다. 1945년 해방이 되면 그 당시 서생계원과 후손들이 선인의 의지를 받아 1949년 처음으로 이원동 단봉봉석 경사 경남 기분 황생가 근처에 정자를 건립하고 1958년 도카이시 명소에서 절경의 능릉계곡으로 이전하여 오늘에 이른다. “는 한국 만세를 부르는 날 일본 천황 라디오에서 항복한 날 내가 배울 수 없었던 한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기뻐요. 는 한국의 만세를 부르는 날 뺨에 부드럽게 불을 붙인 날 착용할 수 없었던 색깔의 옷에 꽃 치마를 입으십시오. 내 댄스룸 댄스를 춤추었다” (는 만세 부르는 날 서영화).

 

무릉반석의 피서객을 비추고 이 각자를 찾았다.

 

양사히코 석각인 “무릉선원 중대천석 무릉선원 중곁천 석두陀洞天” (또는 삼척 부사정 하언)이 남겼다고 하는 문자. 각자의 의미는 “신선이 놀던 무룬도원, 넓은 암반과 샘이 솟아나는 바위, 번뇌조차 먼지처럼 사라져 버린 계곡 산에 오를 때마다 인용하는 양사언의 너무 유명한 시조가 또 있다. “태산은 비싸지만 하늘 아래 메이로 올라가고 또 올라가면 별로 올라가지 마세요. 사람이 나가 아니라 오르고 맘만큼 높다.

 

서서히 훼손이 심해 길 옆에 모형 석각을 띄워 새겼다.

 

큰 글자 아래에 타마호 거사 서신미는 신미년(1571년)에 옥호가 썼다고 한다.

 

양사언의 글자로 추정하는 사람들은 그가 초서의 대가이며 강릉 부사에 왔을 때가 신미년(1571년)이고 그가 전임 부사인 정두형의 상을 조회하기 위해 능릉계에 인접한 비천동에 갔다는 기록, 그리고 삼척지방의 구릉이나 최만희가 쓴 책자 등에도 양사언의 글자로 기재된 점이다. 또 다른 견해로는, 1750년에 3척 부사로서 와, 2년간 있던 타마호코 정 나츠히코가 쓴 글자라는 견해. 정하안은 어제의 편제(어제 편액)와 창경궁의 편액(편액)을 썼을 정도의 문장이 뛰어났다. 옥호거서서신미라는 7문자로 신미년은 정하언 부사가 재임기간인 1751년과 일치하고 있다.

 

이 고장 출신이 애절한 시인인 최인희님의 낙조시비가 세워져 있다. 낙조/최인희 목표를 따라 산길을 따라가면 함께 벗는 친구도 없습니다. 묵묵히 세월 지키는 느티나무 운명의 서리가 흩어진 바위 아래 살짝 흔들리는 범정음 흰 돌을 씻으려면 뒤로 흘리십시오. 머리를 넘어 오래된 단청의 산문은 보였다. 천년 동안 머물렀던 길아트 장드 푸른 채 어두워진다.

 

국민관광지 1호의 무릉계곡 안내판

 

입장료 어른 2,000원(30명 이상 단체 1,500원)

 

상가가 모인 시설 지구와 주차장을 지나면…

 

또한 아래에 설치된 다른 주차장.

 

여기에는 다목적 세정실 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자연캠프장 이용요금은 피크시즌, 주말, 평일이 각각 다르다. 내일이라면 광복 70년이다. 얼마 전 아베남은 14일 발표한 전후 70년의 담화(아베 담화)에서 ‘회개’, ‘통아픔’의 불꽃이기 때문에 난해한 표현을 사용해 구름이 가라앉도록 애매 모호의 들문실 하치토했다. 미국은 평화와 민주주의로 환영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우리는 관대하게 받아들이는 입장이다. 왜냐하면 한·미·일의 공조는 현실적으로 절실한 상태이며, 미국의 마음이 보이기 때문이다. 류승 감옥에서 안준근 의사가 불렀다는 옥준가를 접했다. 님의 충성과 고국에 대한 그리움이 애틋하게 와락 눈물을 쏟는 것 같다. 옥중 적극적인 가을 강산야월 숨어서 울고 날고 있는 그 거위다 북쪽에 뉴스를 모른다 여기서 거기가 몇 책이 되는지 오, 내 가슴의 대답은 신세입니다. 만주 토지 시베리아 넓은 필드에서 돈에 갔는데 해외로 퍼지는 백두산 아래 내 가족 동포 형제가 있지만 나는 뉴스를 모른다. 만주당 시베리아 넓은 분야에서 돈에 갔는데 이동 수면은 편안하고 누가 자고 콘돈밥이 맛있고 누가 먹는지 때려주세요. <안준근 의사가 옥에서 지어 직접 노래한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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